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망우 상봉 신내 7세 낱글자 한글수업으로 한글떼기

한글배우기/서울

by JINI쌤 2024. 7. 29. 16:25

본문

728x90
반응형

낱글자 수업으로 한글 배우기

낱글자 수업은 한글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에게 적합한 교육 방식 중 하나 입니다. 이 방식은 개별 글자를 중심으로 학습을 진행하며, 아이들이 각 글자의 모양과 소리를 연결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먼저, 자음과 모음 각각의 모양과 소리를 배우고, 이를 조합하여 단어를 만드는 방법을 배웁니다. 이때, 그림이나 사물 등을 활용하여 아이들의 이해를 돕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사과'라는 단어를 배울 때, 사과 그림을 보여주고, '사'라는 글자와 '과'라는 글자를 따로따로 가르칩니다. 그런 다음, 두 글자를 조합하여 '사과' 라는 단어를 만들고, 그 단어의 뜻을 알려줍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은 각 글자의 모양과 소리를 연결하여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배우면 아이들은 보다 쉽게 한글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단어의 뜻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후 문장 만들기나 받아쓰기 등의 활동을 통해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낱글자 수업과 통글자 수업의 차이

한글 교육 방식에는 크게 낱글자 수업과 통글자 수업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방식은 각각 장단점이 있으며, 아이의 성향과 학습 스타일에 따라 적합한 방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낱글자 수업 : 앞서 언급했듯이 낱글자 수업은 개별 글자를 중심으로 학습을 진행합니다. 즉, 자음과 모음 각각의 모양과 소리를 배우고, 이를 조합하여 단어를 만드는 방법을 배웁니다. 이러한 방식은 아이들이 보다 체계적으로 한글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 자모음 결합 원리를 깨우치면 배우지 않은 단어도 읽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통글자 수업 : 반면에 통글자 수업은 단어를 중심으로 학습을 진행합니다. 즉, 처음부터 완성된 단어를 배우고, 그 단어를 구성하는 글자들을 익히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아이들이 보다 직관적으로 한글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 이미지와 함께 단어를 익히기 때문에 기억에 오래 남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가지 모두 일장 일단이 있으므로 아이의 성향과 학습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낱글자 학습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과 학습 효과

낱글자 학습은 아이들이 한글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아래는 낱글자 학습으로 얻을 수 있는 몇 가지 이점과 학습 효과들 입니다.

체계적인 학습 : 낱글자 학습은 자음과 모음 각각의 모양과 소리를 배우고, 이를 조합하여 단어를 만드는 방법을 배우기 때문에 비교적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아이들은 한글의 구조와 원리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읽기 능력 향상 : 낱글자를 익힌 후 배운 글자를 활용해 단어를 만들어 보는 연습을 하게 되는데 이렇게 스스로 만들어 본 단어는 아이들의 읽기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 자모음 결합 원리를 깨우치면 배우지 않은 단어도 읽을 수 있게 됩니다.

어휘력 확장 : 낱말을 익히면 그것을 재료로 문장을 만들 수 있게 되고 그렇게 만들어진 문장은 아이의 표현력과 어휘력을 확장 시켜 줍니다.

 

 

놀이식 수업으로 배운 내용 글자 복습하기

한글떼기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 중 읽기는 한글떼기의 최종 목표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이 가능 하려면 낱글자를 알아야 하고 나아가 통글자까지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망우 상봉 신내 인근의 7세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한글 수업에서는 매주 새로운 글자를 배우고 난 뒤엔 반드시 놀이식 복습을 진행합니다. 이때 주로 활용 되는 것이 한글 카드인데 이미 배운 글자들을 반복해서 보여주고 읽어보게 하면서 시각적 자극과 청각적 자극을 동시에 제공 해 주는 것 입니다. 

또 배운 글자를 활용 해 빙고게임이나 끝말잇기 같은 놀이를 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활동은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배운 내용을 즐겁게 복습할 수 있어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아주 효과적 입니다.

 

 

자녀 한글 수업을 직접 가르치기 어려운 이유

부모님이 자녀에게 한글을 직접 가르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몇 가지 이유를 알아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부모님들은 본인 스스로 공부를 했던 세대이기 때문에 요즘 교육 방식과는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유아동 한글 수업은 주입식 교육이 아닌 놀이식 수업으로 진행 되는데 이런 형태의 수업을 받아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둘째, 시간적 여유가 부족합니다. 대부분 맞벌이 부부인 요즘 따로 시간을 내서 가르치려고 하면 체력적으로도 힘이 들고 또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러다 보면 흐지부지 되기 쉽고 이로 인해 자녀와의 관계만 악화 될 수도 있습니다. 

셋째, 자녀의 학습 수준을 파악하기 힘듭니다. 각각의 아이들은 인지능력, 집중력, 성향 등이 모두 다릅니다. 그런데 이런 차이점을 고려하지 않고 천편일률적으로 똑같은 방식으로 가르치다 보면 어떤 아이는 재미있게 배울 수 있지만 또 다른 아이는 전혀 흥미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결국 아까운 시간과 노력만 낭비하게 되는 셈 입니다.

 

 

망우 상봉 신내 7세 낱글자 한글수업으로 한글떼기

7세는 본격적으로 학교 입학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한글을 떼지 못하면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급한 마음에 무리해서 가르치려고 하다 보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때 망우 상봉 신내 7세 낱글자 한글 수업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낱글자 수업은 통문자 수업과는 달리 자음, 모음부터 차근차근 배우기 때문에 보다 체계적으로 한글을 뗄 수 있습니다. 또 단어카드, 노래, 게임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배우기 때문에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 스트레스 없이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교사가 일대일로 지도하기 때문에 자녀의 학습 수준에 맞게 맞춤 지도를 받을 수 있어서 빠른 시간 안에 한글을 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초등학교 입학 후 교과과정을 따라가는 데도 어려움이 없도록 기초를 탄탄하게 다질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