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과목 중 수학은 거의 첫번째로 뽑히는 과목입니다. 그런데 왜 수학을 어려워할까요? 그 이유는 수학이 학년별 연계가 강한 과목이기 때문입니다. 수학은 하위학년에서 배운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면 당연히 상위학년 수학은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로인해 수학을 제대로 공부하기 위해서는 하위학년에 대한 복습이 매우 중요합니다.
선행수업을 많이 하는 이유는 수학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잘못된 방법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수학이 어려운 이유에 있습니다. 예를 들면 중학교 수학에서 방정식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함수부터 이차방정식을 제대로 공부하기 어렵습니다. 이것은 선행수업을 한다고 해결되는 부분이 아닙니다. 오히려 하위학년의 복습을 통해서 해결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행수업을 한다면 적어도 하위학년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앞서 말했지만 수학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헉년별 연계가 강해서 입니다. 즉 하위학년 수학을 제대로 공부하지 못했다면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은 어려워집니다.그렇기 때문에 수학은 복습을 해야 성적이 오르는 과목입니다. 효과적인 복습은 배운 내용을 그날 아니면 일주일 단위로 학습하는 것이 제일 효과적입니다. 하위학년 과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면 당연히 상위학년 수학을 제대로 공부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수학은 복습이 필수입니다.
학생과 학부모님은 착각을 합니다. 학교 학원 과외 등을 마치면 그 시간동안 공부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간단한 예를 들면 영화를 시청했다고 그 영화를 찍을 수 있는 것이 아니죠. 공부도 마찬가지 입니다. 선생님에게 배운 내용은 학생의 것이 아닌 선생님의 지식입니다. 배운 내용을 학생의 것으로 만드는 시간을 공부시간이라고 합니다. 공부는 혼자하는 것입니다. 누구와 같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친구와 함께 공부해도 결국 각각 공부하는 것이지 함께 하는 것이 아닙니다. 공부와 수업의 차이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수학은 실수를 반복하는 과목입니다. 실수를 하지 않으면 성적이 오르는 과목이기도 합니다. 대학교에서는 문제의 답이 틀려도 풀이가 제대로 되었다면 조금의 감점만 당하지만 고등학교에서는 정답이 틀리면 틀린 것입니다. 오답노트는 학생이 어떤 문제에서 어떻게 틀렸는지 정확하게 이해야 합니다. 그리고 특히 문제풀이를 많이 하는 과목인 수학은 틀린 문제를 오답노트를 작성해서 어디서 틀렸는지 왜 틀렸는지 정확하게 이해해야 다시 틀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수동 성창동 고등학생 수학 시험이 걱정된다면 수학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배워야 합니다. 학생은 기본적으로 공부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학생은 공부를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최대한 시간을 사용해 최대의 효과를 봐야 합니다. 그렇다면 수학은 한번 할때 수학을 제대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1 수학을 제대로 공부했다면 중2 수학은 어렵지 않습니다. 물론 중2 수학과정에서 어려울 수 있지만 중1 수학과정에서 연결되어 어려운 부분을 없을 것입니다. 고등학교 수학도 마찬가지 입니다. 고등학교 입학 전 먼저 중학교 수학 총 복습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고등학교 수학 대비 방법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