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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작전동 7세 낱글자 한글수업으로 한글떼기

한글배우기/인천

by JINI쌤 2024. 9. 20.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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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작전동 한글뗴기

7세는 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는 나이로, 이 시기에 한글을 떼지 못하면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인천 작전동에서 7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글떼기에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낱글자 수업 방식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식은 통문자 암기 방식과는 달리, 글자를 이루는 자음과 모음을 따로따로 학습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이 글자의 구조를 이해하고, 스스로 조합하여 새로운 글자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또래 아이들과 함께 수업을 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래 아이들과 함께 수업을 들으면 서로 자극을 주고받으며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 경쟁심을 유발하지 않고 칭찬과 격려를 통해 자신감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부모님의 역할도 중요합니다. 학부모님은 아이가 수업을 잘 따라가고 있는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며, 필요한 경우 선생님과 상의하여 적절한 지도를 해주어야 합니다. 또 책을 읽어주거나, 한글 쓰기 연습을 시키는 등 가정에서도 한글 교육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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낱글자 수업과 통글자 수업의 차이점

한글떼기를 위한 대표적인 두 가지 방법으로는 낱글자 수업과 통글자 수업이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낱글자 수업 : 글자를 이루는 자음과 모음을 따로따로 학습하는 방식입니다. 아이들은 글자의 구조를 이해하고, 스스로 조합하여 새로운 글자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또 배운 글자를 다른 단어에 적용하기 쉬워 어휘력을 빠르게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한글을 접하는 아이들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으며, 꾸준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통글자 수업 : 단어 자체를 하나의 덩어리로 학습하는 방식입니다. 이미지나 그림을 활용하여 단어를 익히기 때문에, 처음 한글을 접하는 아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 놀이와 같은 활동을 통해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 흥미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운 단어를 다른 상황에서 활용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아이의 성향과 학습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무엇보다도 가르치는 사람의 역량과 열정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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낱글자 한글 수업의 효과

앞서 소개한 바와 같이 낱글자 수업은 한글떼기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 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체계적인 학습 가능 : 자음과 모음을 따로 학습하기 때문에 보다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또 글자의 구조를 이해하기 때문에, 스스로 조합하여 새로운 글자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성취감을 느끼고,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어휘력 향상 : 배운 글자를 다른 단어에 적용하기 쉬워 어휘력을 빠르게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또 단어의 뜻을 유추하는 능력도 함께 향상되어, 독서나 문장 이해력도 함께 향상됩니다.

초등학교 입학 준비 : 초등학교 1학년 국어 교육과정은 대부분 낱글자를 기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미리 배워두면 학교 생활에 적응하기 쉬우며, 학업 성취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이의 학습 수준과 성향을 고려하여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통해 아이가 한글떼기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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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식 한글수업으로 배운 글자 복습하기

한글떼기를 위해서는 꾸준한 복습이 필요합니다. 이때, 놀이식 수업을 활용하면 아이들이 즐겁게 복습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놀이식 수업을 활용한 복습 방법 몇 가지 입니다.

단어카드 활용하기 : 배운 글자를 단어카드에 적어두고, 이를 활용하여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드를 뒤집어 놓고 짝을 맞추는 게임이나, 카드를 이용하여 이야기를 만드는 게임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노래와 챈트 활용하기 : 노래와 챈트는 아이들이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 입니다. 배운 글자를 활용한 노래나 챈트를 만들어 부르면서 자연스럽게 복습할 수 있습니다.

역할놀이 하기 : 배운 글자를 활용하여 역할놀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복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게 놀이를 하면서 상품의 이름을 읽어보거나, 병원 놀이를 하면서 환자의 이름을 읽어보는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놀이식 수업을 통해 아이들은 배운 글자를 즐겁게 복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한글떼기를 위한 기초를 다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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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 한글 직접 가르치기 어려운 이유

부모님이 자녀에게 한글을 직접 가르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다음은 부모님이 자녀에게 한글을 직접 가르치기 어려운 이유 몇 가지 입니다.

시간 부족 : 부모님은 직장이나 가사 등으로 인해 시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녀에게 충분한 시간을 내어 한글을 가르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전문성 부족 : 한글 교육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녀에게 적절한 교육 방법을 제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학습 성향 파악 어려움 : 자녀의 학습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녀의 학습 성향에 따라 적절한 교육 방법을 선택해야 하지만, 이를 파악하지 못하면 효과적인 교육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감정 조절 어려움 : 자녀와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감정 조절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녀가 학습에 어려움을 겪거나, 부모님의 가르침을 따르지 않을 때 감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데, 이는 오히려 자녀의 학습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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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작전동 7세 낱글자 한글수업으로 한글떼기

인천 작전동 7세 낱글자 한글 수업은 자녀의 한글 떼기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낱글자 중심의 수업 방식 : 통글자가 아닌 낱글자 중심의 수업 방식을 채택하여, 자녀가 한글의 원리를 이해하고 스스로 글자를 조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놀이 중심의 수업 방식 : 놀이 중심의 수업 방식을 채택하여, 자녀가 즐겁게 한글을 배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게임, 노래,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녀의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 효과를 높입니다.

개별 맞춤형 수업 : 같은 연령의 아이라도 한글 습득 속도나 수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 개개인의 수준에 맞게 교재선정 및 진도로 1대1 방문과외 하고있습니다.

체계적인 커리큘럼 : 단계별로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하여, 자녀가 한글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기초부터 심화까지 차근차근 학습하여, 한글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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