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지학사 국어 교과서(민찬규 외 7인) - 중1, 중2, 중3 차례
중학교 국어 수업은 문학적인 측면을 강조합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문학 작품을 읽고 이를 토대로 문장 구조, 어휘, 문맥 파악 등의 문학적인 요소들을 학습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토론, 논술 등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도 함양시키며, 언어능력과 문학적 감성을 함께 키우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문법 및 언어 규범을 학습하여 정확하고 명확한 언어 표현 능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한 목표 중 하나입니다.
중학교 1학년
중학교 1학년 국어 수업에서는 문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언어 능력을 확장시키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학생들은 시, 소설, 에세이, 광고 등 다양한 문학 작품을 읽고 이를 통해 문학적인 언어 구조와 표현 기술 등을 학습합니다. 또한 문장 구조, 어휘, 문맥 파악 등을 중심으로한 언어 교육도 진행합니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문학적인 감성과 함께 언어 능력을 발전시키며, 논리적이고 명확한 글쓰기 능력도 함양됩니다. 또한 한글 맞춤법, 문법, 어휘 등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정확하고 효과적인 언어 표현 능력도 함께 기를 수 있습니다.
1. 봄, 비, 사람
- 포근한 봄 _ 오규원
- 소나기 _ 황순원
- 시인 할머니를 만나다
2. 언어 세계, 품사 나라
- 언어의 본질
- 국어의 품사
3. 문학에서 길 찾기
4. 내다보고, 엮어 보기
- 생명의 그물을 함부로 끊지 말아요 _ 최재천
- 은행 문은 왜 안쪽으로 열릴까 _ 이재민
- 통일성 있는 글 쓰기
5. 갈등, 함께 풀어 보아요
- 홍길동전 _ 허균
- 문제 해결을 이끄는 토의 활동
1. 별, 하늘, 사람
- 서시 _ 윤동주
- 하늘은 맑건만 _ 현덕
- 괜찮아 _ 장영희
2. 세상을 담은 말, 마음을 닮은 말
- 우리말의 어휘
- 배려하는 말하기
3. 책 속에서 꿈 찾기
4. 간추리고, 따져 보고
- 열두 살에 나라를 세우다 _ 일연
- 동양의 그림과 서양의 그림 _ 전성수
- 로봇, 친구가 될 수 있을까 _ 한재권
5. 독서는 폭넓게, 표현은 다양하게
- 천국의 아이들 _ 박홍식
- 포기하고 싶을 때 한 걸음만 더 나아가라 _ 이정현
중학교 2학년
중학교 2학년 국어 수업에서는 문학적인 지식과 함께 언어 교육을 강화하여 학생들의 언어 능력을 더욱 발전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논문, 에세이, 기사 등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논리적인 글쓰기 능력을 함양합니다. 또한 문학적인 작품을 통해 언어 구조와 표현 기술 등을 학습하며, 이를 활용한 글쓰기 연습도 진행합니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문학적인 감성과 함께 논리적이고 명확한 글쓰기 능력을 함께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한글 맞춤법, 문법, 어휘 등의 교육도 계속해서 진행하여 정확하고 효과적인 언어 표현 능력을 발전시킵니다.
1. 개성과 표현
- 진달래꽃 _ 김소월
- 열보다 큰 아홉 _ 이문구
- 양반전 _ 박지원
2. 발음은 정확히, 글은 바르게
- 정확한 발음과 표기
- 쓴 글을 돌아보며
3. 생활 속의 책 읽기
4. 함께 만드는 의미
- 듣고 말하며 나누기
- 혹설 공주 _ 이경혜
5. 이해를 돕는 매체
- 명태의 귀환
- 내가 보는 세상은 진짜일까 _ 김경일
1. 시선과 목소리
- 세상에서 가장 따뜻했던 저녁 _ 복효근
-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_ 성석제
2. 한글은 바르게, 발표는 효과적으로
- 우리의 훈민정음
- 정보를 담은 그림, 픽토그램
3. 생활 속의 문학 읽기
4. 함께 이해하는 설명
- 세금, 얼마나 알고 있나요 _ 조준석
- 설명하는 글 쓰기
5. 상황에 맞는 대화
- 담화와 국어 생활
- 들판에서 _ 이강백
중학교 3학년
중학교 3학년 국어 수업에서는 논술과 문학 비평을 중심으로한 학습이 이루어지며,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논술 및 문학 비평을 작성하며,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논리적으로 전개하는 연습을 합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논증 구조, 예시 활용, 인용 등의 글쓰기 기법을 익히고 이를 활용한 논술 및 문학 비평을 작성하게 됩니다. 또한 다양한 문학 작품을 통해 문학적인 감성과 함께 언어 구조와 표현 기술을 익히며, 이를 활용한 글쓰기 연습도 계속해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논리적이고 명확하게 전개할 수 있으며, 문학적인 감성과 함께 높은 수준의 글쓰기 능력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글 맞춤법, 문법, 어휘 등의 교육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정확하고 효과적인 언어 표현 능력도 함께 기를 수 있습니다.
1. 문학을 통한 소통과 공감
- 나를 멈추게 하는 것들 _ 박칠환
- 별 _ 알퐁스 도데 / 임희근
- 자연이 하는 말을 받아쓰다 _ 김용택
2. 좋은 글, 바른 문장
-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쓰기
- 문장의 짜임과 양상
3. 전략적으로 읽고 논리적으로 쓰기
- 모두를 위한 디자인 _ 김신
한 학기 한 권 읽기
- 주장하는 글 쓰기
4. 문학 속의 세상
- 천만리 머나먹 길에 _ 왕방연
- 수난이대 _ 하근찬
- 성복동 비둘기 _ 김광섭
5. 비판적인 읽기와 듣기
- 디지털 치매, 걱정할 일 아니다 _ 이준기
-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듣기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1. 다양한 해석, 자신 있는 표현
- 시 일기의 네 갈래 길 _ 백석의
- 자신 있게 말하기
2. 통일 시대의 우리말
- 우리말의 음운
- 남북한의 언어와 통일 시대의 국어
3. 조정하며 읽고, 근거를 들어 토론하기
- 동물의 권리에 관하여 _ 이원영
한 학기 한 권 읽기
- 논리적인 토론
4. 문학에 담긴 어제와 오늘
- 목화 _ 김종삼
- 그 시절 우리들의 집 _ 공선옥
- 심청전 _ 작가 미상
5. 다르게 보고, 바르게 쓰기
- 걷기를 보는 다양한 시각
직립 보행 _ 법정
걷기 운동의 효과와 방법 _ 남상남
- 쓰기 윤리와 보고하는 글 쓰기
국어의 제일 큰 문제점은 모국어라서 읽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학생에게는 독서습관이 필요하지만 학생들은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요. 그렇다면 최소한 교과서 지문이나 문제집의 지문을 정확하게 읽고 이해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고등학교 지학사 수학교과서 수능 선택과목 :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홍성복 외 10명) (0) | 2023.07.26 |
---|---|
고등학교 지학사 수학교과서(홍성복 외 10명) - 고1 수학의 특징과 차례 (0) | 2023.07.25 |
고등학교 미래엔 통합과학(김성진 외 14명) 지학사 통합사회(이진석 외 12명) 무엇을 배울까? 통합과학, 통합사회 차례 알아보기 (0) | 2023.07.24 |
중학교 사회(모경환) 도덕(차우규) 역사(김형종) 금성출판사 교과서 차례 (0) | 2023.07.22 |
중학교 수학 지학사 교과서(장경윤 외 11인) - 중1, 중2, 중3 학년 차례 (0) | 2023.07.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