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직듀오서방정 혈당강하효과 당뇨약 당화혈색소(HbA1c) 6.1%

정보/건강

by JINI쌤 2023. 8. 25. 20:35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당뇨병 치료제 직듀오 서방정 대해서 알아볼게요. 저도 당뇨 예방 차원에서 먹고 있는 약입니다. 당연히 전문의약품으로 처방전 없이 구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직듀오서방정은 한국아스트라제네카에서 수입하고 있는 대사성 의약품으로 당뇨병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직듀오 서방정은 다파글리플로전과 메트포르민이 배합되어 있는 약품입니다.

1박스에 7정 포장으로 4개가 들어있습니다. 처음에 당뇨약을 먹을 때는 메트포르민 약을 먹었는데 선생님이 약을 직듀오 서방정으로 바꿔 처방해 주셨어요. 직듀오 서방정의 경우 체중 감량과 혈당조절이 탁월하다고 하는데 체중 감소가 심하신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소변을 조금 더 보는 정도였습니다. 대부분 몸무게 감량이 생겼다는데 저는 잘 모르겠어요..

직듀오서방정


색상 : 분홍색
제형 : 필름코팅정
모양 : 장방형
직듀오 서방정은 알약 중 상당히 큰 편입니다. 실제 먹을 때도 다른 약과 비교해 보면 크기 차이는 바로 표가 날 정도입니다.


효능 / 효과 : 이 약은 다파글리플로진과 메트포르민의 병용투여가 적합한 성인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조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식사요법 및 운동요법의 보조제로서 투여한다.

혈당이 충분히 조절되지 않는 제2형 당뇨병 환자 중 심혈관계 질환이 확인되었거나 심혈관계 위험인자가 있는 환자에서 심혈관계 사건 발생에 대한 다파글리플로진의 영향은 ‘사용상의 주의사항 13. 전문가를 위한 정보, 2) 임상시험 정보’ 항을 참고한다.라고 약학정보원에 나와있습니다.

 


용법용량 : 이 약의 용량은 환자의 현 치료법, 유효성 및 내약성에 근거하여, 최대 권장 용량인 다파글리플로진 10mg, 서방성 메트포르민 2000mg을 초과하지 않으면서, 개별화하여야 한다. 이 약은 일반적으로 저녁식사와 함께 1일 1회 투여한다. 이 약의 최대 용량은 1일 1회 다파글리플로진 10mg/서방성 메트포르민 2000mg이고, 5mg/1000mg으로 2정으로 투여한다.


 

당화혈색소란?


사전을 찾아보면 생명 포도당이 결합된 혈색소. 혈당이 높으면 이 혈색소가 증가하므로, 최근 3개월간 혈당 조절이 잘 되었는지를 판단하는 지표로 사용된다고 나와있습니다.

다른 곳을 좀 더 찾아보니 인간 혈액의 적혈구에 헤모글로빈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이야기하며, 혈액 중의 포도당이 적혈구에 들어가 결합하면 당화 혈색소가 형성됩니다. 일반적으로 적혈구의 평균 수명이 120일이고 포도당은 헤모글로빈에 붙으면 잘 떨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혈중 당화혈색소 농도를 확인하여 최근 3개월 동안 환자의 혈당 조절 상태를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의사들이 가장 신뢰하고 보는 자료라고 합니다. 신뢰 순서는 공복 혈당 > 2시간 후 혈당 < 당화혈색소 수치 이렇게 더 신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지금 당화 혈색소가 6.1 정도로 처음보다는 조금씩 떨어지고 있어요. 선생님도 직듀오 서방정으로 약을 바꾸실 때 체중 감량 효과가 있으니 몸무게 조절도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어요. 저는 당화 혈색소가 6.5에서 6.2 정도로 떨어졌습니다.

당뇨병 약으로 혈당을 떨어뜨리는데 효과적인 약이라고 합니다. 물론 전문의약품이기에 선생님의 복약지도와 함께 먹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